> 학술대회 > 2019 KPS Spring Meeting > Tutorial Sessions

Tutorial Sessions

튜토리얼은 새로운 연구분야에 대해 배우고자 하는 연구자들에게 진입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알려주는 강연형태로 1 - 2 시간에 걸쳐 기초부터 차근차근 알려주는 세션입니다.

 
손지기 자석에서의 스커미온 (Skyrmions in Chiral Magnet)
시간/장소: 확정 후 공지
초청연사: 한정훈 (성균관대)

스커미온은 본래 핵물리에서 유용하게 사용된 개념으로, 응집물질물리계에서 스커미온에 대응하는 복잡한 스핀 구조가 발견되어 더욱 주목받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스커미온의 격자, 동역학, 위상학적 홀 효과 등 다양한 물리 현상과 더불어 스핀 소자에의 응용에 이르기까지 그 연구의 폭이 넓어지고 있다. 본 튜토리얼 강의에서는 스커미온의 기본 개념 및 성질을 소개하고, 연구 현황 및 향후 전망을 논의하고자 한다.

 
Preparation of Organic-Inorganic Multi-Dimensional Perovskites and Their Application as Opto-Electronic Devices
시간/장소: 확정 후 공지
초청연사: 이창열 (광주과학기술원 고등광기술연구소)

최근 페로브스카이트 소재를 이용한 광전소자에 대한 관심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특히 양자점 및 박막을 이용한 전기발광소자는 높은 발광효율 (PLQY) 및 고색순도로 차세대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각광 받고 있다. 차세대 디스플레이의 game changer인 페로브스카이트 소재에 대한 관심과 관련 지식/정보에 대한 욕구가 커지고 있는 이러한 시점에 페로브스카이 소재의 합성 및 응용에 관한 튜토리얼 세션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Wide-bandgap 반도체 소자 기술 (Wide-bandgap semiconductor device technologies)
시간/장소: 확정 후 공지
초청연사: 차호영(홍익대)

Wide-bandgap 반도체(GaN, SiC)는 기존 Si 이나 GaAs에 비해 bandgap이 넓은 특성과 고온 안정성에 장점이 있다. 또한 GaN 전력반도체는 Si 전력반도체에 비하여 낮은 온-저항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전력반도체 동작에 따른 스위칭 손실 최소화 및 시스템 소비전력 최소화의 장점이 있다. GaN 반도체 소자는 크게 광소자와 전자소자로 분류할 수 있으며, 전자소자는 다시 통신용 마이크로웨이브 소자와 전력전자용 스위칭 소자로 나눌 수 있다. 전자소자의 응용 분야는 통신용으로 고출력, 고효율 GaN 전력증폭기는 이동통신 기지국, 위성통신, 선박 및 군수 레이더용 송수신 모듈의 핵심소자이다. 그리고, 고속 및 저손실 전력전자 분야에서는 가전제품, 산업체, 자동차, 그린에너지 시스템에 필요한 인버터 또는 컨버터를 구성하는 트랜지스터나 다이오드로 사용된다. 이와 같이 다양한 분야에 응용되어지고 있는 wide-bandgap 반도체 소자에 대해 튜토리얼 세션을 통해서 기초내용을 전달하는 과정이 필수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