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술대회 > 2019 KPS Fall Meeting > Special Sessions

Special Sessions

정책위원회 세션: 연구재단 물리학분야 연구과제 정책 현황과 제안
시간/장소: TBD
운영자: 박지용(아주대)
연구재단의 기초연구사업은 물리학분야 연구자들의 가장 큰 연구비 재원이다. 이 세션에서는 물리학 분야와 연관이 깊은 연구재단 기초연구사업의 현황(과제, 선정, 배분, 평가)을 소개하고 개선방향(블록펀딩 포함)에 대한 물리학계의 의견을 수렴하고자 한다.

 

정부출연연구소 정책 학술 특별 강연
시간/장소: TBD
운영자: 임종선 (한국화학연구원), 김용성 (한국표준과학연구원)
국내 25개의 정부출연연구기관에서 물리학 관련 연구를 수행하는 출연연구소 현황 및 수행하는 연구프로젝트의 상세한 점들을 소개하고, 청년과학기술인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출연연 채용프로세스와 2019-20년 채용계획에 대해서 한국물리학회 회원들에게 자세하게 정보를 제공하려고 함.

 

새물리 시니어 초청강연: “나는 물리학자였다. 앞으로는...”
시간/장소: TBD
운영자: 조성래(울산대), 임은주(단국대), 김태경(한국외대), 문창성(경북대)
한국물리학회의 새물리(New Physics: Sae Mulli)학술지는 1961년 5월 창간 이래 꾸준히 발전하고 있습니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 물리학의 지식과 역할이 뒷받침되어 과학의 무궁한 잠재력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새물리에서는 국내 물리학자들의 총설논문을 활성화함으로써 새물리 학술지가 물리학 각 분야의 최근 학문적 동향을 파악하고 앞으로도 한국물리학회가 세계로 발돋움하는 데 근간이 되는 학술지로서 자리 매김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본 포커스 세션에서는 시니어 학자들에게 총설논문을 요청하여 학계 입문서로서 역할을 하고 산업계의 관심분야로서 지식을 확대하자 합니다. 이와 함께 시니어 학자들의 초청강연을 통해 그분들의 제 2 인생 준비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고, “물리”라는 학문이 나의 인생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 물리학자가 새로이 시작하는 제 2의 인생에는 어떠한 방향이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 보고자 합니다.

[프로그램]
인사말 및 새물리소개: 조성래 (새물리 위원장, 울산대)
강연 1: 김일원 (울산대)
강연 2: 김철성 (국민대)
강연 3: 박덕근 (한국원자력연구소)

 

여성위원회 세션: “WISET-KPS 젊은 연구자상” 후보자 논문 발표 및 선정
시간/장소: TBD
운영자: 류미이(강원대)
2019년 가을학술대회 여성세션에서는 “WISET-KPS 젊은 연구자상” 선정을 위해 후보자들의 연구 결과 발표 및 시상을 하고자 합니다.
WISET-KPS 젊은 연구자상은 경력단절된 여성 연구인의 연구능력 고취, 여성 물리인의 연구역량제고 및 핵심리더 육성, 업무경쟁력 강화 및 리더급 진출 확대, 전공분야 연구 네트워크 활성화를 통한 사회 진출 촉진의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APCTP 올해의 과학도서 저자 강연
시간/장소: TBD
운영자: 손승우 (한양대)
2018년 에 선정된 10권의 우수과학도서 저자 중 2명을 초청하여 <저자 강연> 및 <저자와의 대화>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이 세션은 올해로 5번째를 맞고 있으며, 그 동안 매우 좋은 호응을 얻어왔습니다.
올해에는 이강영 교수님의 <스핀: SPIN>과 남궁석 교수님의 <과학자가 되는 방버>을 주제로 강영과 대화의 장 마련하고자 합니다.

[프로그램]
인사말 및 APCTP 올해의 과학책 사업 소개: 손승우 (APCTP 과학문화위원장, 한양대 교수)
<스핀: SPIN> 저자 강연: 이강영 (경상대학교 교수)
<과학자가 되는 방법> 저자 강연: 남궁석 (Secret Lab of a Mad Scientist 대표)

 

연구시설·장비 운영 활성화 정책 설명회
시간/장소: TBD
운영자: 김혜정(NFEC 장비활용팀)
국가연구시설장비진흥센터(이하 NFEC)는 국가연구시설장비의 전략적 투자와 공동활용 촉진, 활용도 제고 등 투자 효율화 및 연구개발 진흥을 위한 국가정책 수립의 싱크탱크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제2차 국가연구시설·장비의운영·활용 고도화 계획(2018-2022년)’을 수립했습니다. 본 세션은 연구시설·장비를 통해 연구 성과를 확대시킬 수 있도록 관련 주요 정책과 제도를 설명하고, 연구자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주요 내용은 대형연구시설의 운영 활성화 방안, 연구분야별 소통 활성화를 위한 연구자 커뮤니티 지원사업, 재활용이 가능한 시설장비의 이전지원사업 등이다. 이와 같이 연구현장과 소통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여 관련 애로사항과 정책 이슈를 분석하고, 연구자가 하고자 하는 연구에 있어 연구시설·장비가 잘 활용될 수 있도록 관련 법·제도 기반 마련을 지원할 계획이다.

 

물리 대중강연
시간/장소: TBD
운영자: 홍석철(고려대)
한국물리학회가 기획, 주관하고 사이언스북스가 후원하는 학회 대중강연 시리즈, 물리어벤져스의 하반기 첫 강연을 가을학회 기간 중에 계획하고 있습니다. 올해가 표준 및 단위계를 재정의한 해로 물리학 분야에서도 뜻깊은 해입니다. 그래서 표준과학연구소 이호성 박사님께서 물리와 표준이라는 주제로 대중강연을 해주실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