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회소개 > 학회 정관/세칙/규정 > 한국물리학회 규정 > 33. 아태이론물리센터한국위원회 규정

한국물리학회 규정

[위원회 규정]


학술위원회 규정 교육위원회 규정 정책위원회 규정 윤리위원회 규정 재정위원회 규정
회원관리위원회 규정 국제교류위원회 규정 용어심의위원회 규정 포상위원회 규정 여성위원회 규정
물리올림피아드위원회 규정 물리학력평가위원회 규정 아태이론물리센터 한국위원회 규정

 

아·태이론물리센터한국위원회 규정

제1조

(목적) 한국물리학회 세칙 32조에 따라 특별위원회로 아시아태평양이론물리센터(이하 “센 터”라한다) 한국위원회 (이하 “위원회”라 한다)를 두고, 위원회는 센터가 소기의 목적을 성공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센터 사업에 관한 주요 사항에 대해 한국 물리학계의 의견을 수렴하여 센터의 자문에 응하고 관련기관에 건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직무) 위원회는 다음과 같은 역할을 수행한다.

1. 센터의 한국측 평의원을 위원들 중에서 선출하고 위원장은 당연직 평의원이 된다.

2. 센터의 사업 중 국내관련 주요사항을 토의하고 관련기관과 센터에 건의한다.

3. 기타 필요한 사항에 대해 센터의 자문에 응한다.

 

제3조

(구성) 위원회는 위원장과 부위원장 각 1인을 포함한 20인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하고 한국 물리학회 실무이사장과 센터 사무총장은 당연직 위원이 되며, 실무이사 중 1인이 위원회의 간사를 겸한다. 위원은 위원장과 당연직 위원, 간사가 협의하여 임명한다.

 

제4조

(위원장) ① 위원장은 회의를 주재하며 가부 동수인 경우에는 결정권을 가진다.

② 위원장은 위원회의 동의를 거쳐 위원 중 1인의 부위원장을 임명한다.

③ 위원장 유고 시에는 부위원장이 대행하고 회장이 후임자를 임명한다.

 

제5조

(회의) ① 위원회는 필요시, 센터 사무총장이 요청시, 또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요청시 위원장이 소집한다.

② 회의는 위원장이 주재하며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 으로 의결한다.

 

제6조

(참조인) 위원회는 센터의 대표 기관, 미래창조과학부, 외무부 등 센터사업 관련 정부부처의 관 계자를 참조인으로 위촉하여 관련사항에 관하여 의견을 청취할 수 있다.

 

제7조

(의견청취) 위원장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심의사항과 관련된 전문가 및 관계자 를 위원회에 출석하게 하여 의견을 청취할 수 있다.

 

제8조

(회의비등의 지급) 센터는 위원장과 위원회에 출석한 위원 및 관계자에게 센터의 예산의 범위에서 회의비 또는 교통비를 지급할 수 있다.

 

제9조

(운영세칙) 이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본 학회 관례에 따른다.

 

부칙 (1997. 11.)(1999.12.18)(2015. 2. 26)

(시행일) 이 규정은 이사회에서 승인된 날부터 유효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