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시판 > 새소식

새소식

공지사항
2019년 물리어벤져스 8월 강연 개최: 임혜인(숙명여대)
작성자
관리자
조회
1686
작성일
2019-08-31 [21:59]

한국물리학회가 주관하는 물리 대중강연 시리즈 [2019 물리어벤져스]의 세 번째 강연이 8월 30일 저녁 7시 30분에 민음사 본사 지하 2층 이벤트홀에서 열렸다. 물리학자로서 재료의 세계를 연구하는 숙명여자대학교의 임혜인 교수는 “금속이 액체라면?: 재료 혁명의 시대”란 제목으로 1시간 30분 동안 흥미만점의 강의를 하였다. 물리어벤져스 대중강연 시리즈에서 응집물질을 실험적으로 연구하는 첫 강연자인 임교수는 물질의 세계를 기본적인 수준에서부터 차근차근 설명하여 청중의 이해를 도왔다. 금속이 일반적으로 고체상을 갖는데, 액체상의 특징을 갖는 경우, 즉 비정질의 금속인 경우에는 신기한 성질을 가진다는 점을 설명하여 청중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으켰고, 비정질 금속, 비정질 자성물질을 직접 만드는 고된 과정을 수행하면서 느꼈던 어려움, 선구적인 연구를 수행하면서 느꼈던 자부심을 청중에게 실감나게 전달하였다. 재료물리는 물리 중에서 응용 분야이기에 정통 물리와 거리가 있다는 인식이 있을 수 있지만, 현재 한국의 소재 산업 대외 의존성이 크고 상대적으로 발전이 늦어져 있기에, 재료분야 연구, 즉 재료물리가 특히 미래에 중요한 분야가 될 것임을 알려주었다. 물리는 다른 분야로 뻗어나갈 수 있는 중요한 학문으로, 물리 전공자가 재료에 대한 연구로 나아가는 것이 유망할 것이라는 예측과 당부로 강연을 마쳤다.

새로운 학기의 시작과 맞물려 사전 신청 인원이 많지는 않았으나,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현장 참여로 실제 강연에서는 강연장 가득하게 청중이 함께 하였다. 강연은 약 1시간 15분 진행되었고 15분 동안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사전 온라인 접수 시 등록한 질문을 5개 골라서 등록자가 직접 질문하였고, 그 후에는 청중들이 즉석에서 다양한 질문을 함으로써, 강연과 물리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나타내었다. 10 명의 질문자들에게 사이언스북스에서 출판한 책을 선물로 제공하였다.

본 행사는 지난 2018년 행사와 마찬가지로 사이언스북스의 후원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번 시리즈의 경우 9월 27일 인하대학교 윤진희 교수가 강연을 통해 청중을 만나고 물리대중화에 큰 힘을 보탤 예정이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