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체물리

1952년에 창립되어 60년이 넘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한국물리학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소개

소개

천체물리학이란

 

천체물리학은 빅뱅부터 현재의 우주를 아우르는 천문 현상의 물리적 근간을 이해하고자 하는 순수 기초 학문입니다.​ 

 

천체물리학은 이론, 실험, 관측을 모두 활용하는 종합적, 융합적 학문으로서 천문 관측을 포함하면 다양한 물리 분야 중에서도 긴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또한 종교관 및 세계관의 변화와 우주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데 선도적으로 기여해 온 분야입니다.

 

 

천체물리학의 중요성 및 학문적 파급효과


천체물리학의 이론 및 관측 연구 성과는 인류의 과학 문화 발전에 크게 기여해왔고, 현대 사회에서도 블랙홀, 빅뱅, 가속우주팽창 등 천체물리학의 주요 주제들에 대한 대중들이 관심이 높습니다. 따라서 천체물리학은 과학의 대중화에도 기여도가 매우 큰 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노벨상, 브레이크스루상 다수가 천체물리학 분야에 수여된 바 있으며 앞으로도 수상 가능성이 큰 중요한 분야로, 지난 10년간의 노벨 물리학상 중 2019년 우주론 및 외계행성 탐색, 2017년 중력파 검출기와 중력파 우주 관측, 2011년 초신성 관측을 통한 우주팽창증거 발견 등 세 건이 천체물리학/우주론 분야에 수여된 바 있습니다. 

 

천체물리학 분야에서 앞으로 이룰 많은 발견과 연구는 ‘인류 최초’에 해당하며, 세계 각국에서는 십여 년 전부터 천체물리학을 주요 분야로 선정하고 집중 지원하고 있습니다 (예: 미국 NASA, 독일 막스플랑크 연구소, 프랑스 CNRS 등).

 

 

천체물리학의 경제ㆍ사회적 영향


관측 및 실험 분야가 점차 거대화, 국제화되어 감에 따라 천체물리학 분야의 학문적 시도와 발전이 경제사회에 직간접적 영향을 미치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예: 중국, 인도, 미국 등 천체물리 거대 프로젝트를 통한 지역경제, 국가 산업 발전). 특히, 현대 천문 관측이 정밀 관측을 요구하고 있어 천체물리학 실험, 관측 연구를 통해 고성능, 고사양의 원천기술을 확보할 수 있어서 과학기술의 발전을 이끌고 있습니다.

 

 

천체물리분과 연구주제


​천체물리분과에서는 다음의 핵심연구주제와 중점연구주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핵심연구주제: 

​- 우주론/중력

- 수정중력 및 양자중력

- 고에너지 천체물리

- 고중력 천체 물리

- 지상검출기를 활용한 중력파 과학

- 저주파 대역의 중력파 검출​

 

중점연구주제:

​- 다중신호천체물리

- 우주기원 및 우주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