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학계 가공기술은 대구경광학계와 비구면광학계의 수요가 크게 증대될 전망이며 반사나 굴절과 함께 회절광학 소자도 함께 채용하는 혼성광학계가 많이 사용될 것이다. 파면수차와 표면에서의 산란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는 초정밀 가공과 초연마 기술이 개발될 것이며, 광학박막의 제작에서는 이온빔 보조증착과 굴절률을 연속적으로 조절하는 제조기술이 발전될 것이다.
  레이저를 이용한 핵융합 연구는 고출력레이저의 개발과 고주파발생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보다 실현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며 극초단레이저를 이용한 정밀가공과 고속광전자소자의 특성평가 기술이 개발될 것이다.
  생명공학기술의 발전과 병행하여 레이저분광기술을 이용한 세포 특성측정과 의료진단 기술이 개발될 것이며 환경오염과 청정환경의 진단에도 분광학의 활용이 확대될 것이다. 나노기술의 발전은 비접촉, 초정밀측정기술을 필요로 할 것이며 근접장광측정, 백색광간섭계, 엑스선과 광이 혼합된 간섭계가 활용될 전망이다.
  레이저를 이용한 원자의 냉각과 결맞는 원자의 생성 및 응용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 질 것이다. 광통신기술이 파장다중화, 고속화됨에 따라 안정화된 레이저다이오드 광원과 정밀한 광부품들의 개발이 활발히 추진될 것이며, 디스플레이용의 유기전기발광소자, 플라스마디스플레이, 액정디스플레이의 광학적 특성을 최적화하는 연구와 광정보저장 및 정보처리 장치의 개발 연구에 많은 노력이 투입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