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물리

1952년에 창립되어 60년이 넘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한국물리학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분과회 세칙

분과회 세칙

한국물리학회 반도체물리학 분과회 세칙

 

1[연혁 및 명칭] 한국물리학회 (이하 본 학회) 소속의 본 분과회는 19934월에 고체물리학 ( 응집물질물리학) 분과회로부터 분립하였으며, 본 분과회의 한글 및 영문 명칭은 각각 반도체물리학 분과회 (이하 분과회) Semiconductor Physics Division (SPD)으로 한다.

 

2[목적] 본 세칙은 본 학회 세칙 제3(13-18)에 근거한 분과회의 구성 및 운영 전반에 관한 사항과 임위원 선출에 관한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3[구성] 분과회는 다음과 같이 구성한다.

위원장, 부위원장, 총무 각 1

운영위원 30명 이하

자문위원 20명 이하

분과회원 회원 전원

 

4[운영] 분과회에는 위원장, 부위원장, 총무 및 운영위원으로 구성되는 운영위원회와 분과회원 전 원으로 구성되는 분과총회를 두며, 위원장은 필요에 따라 운영위원회 및 분과총회를 소집할 수 있다.

 

5[임위원 선출 및 임기]

1. 부위원장은 분과총회에서 회원의 추천으로 투표에 의하여 선출하며, 피추천자가 2인 이상인 경우 에는 최다 득표한 자, 1인인 경우에는 찬반 투표로 참석 회원의 과반수 찬성을 얻은 자로 한다.

2. 부위원장은 당연직으로 차기 위원장이 된다.

3. 총무 및 운영위원은 운영위원장이 임명한다.

4. 임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 시작년 11일부터 차년 1231일까지로 한다.

 

6[임위원의 직무]

1. 본 학회 정기 학술발표회 해당 세션 구성 및 운용

2. 분과회가 주관하는 국내외 학술대회 조직위원장 및 상임위원 선임

3. 기타 분과회 학술활동과 관련된 조직의 구성 및 운영

 

7[소위원회] 운영위원회에는 직무 분담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소위원회를 둘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소위원회를 조정할 수 있다.

총무 : 1. 총괄

학술 : 1. 구두 (Oral) 및 포스터 (Poster) 세션 구성 및 운용 2. 분과 초청연사 선정

교육 : 1. 튜토리얼 (Tutorial) 및 포커스 (Focus) 세션 구성 및 운용 2. 연사 선정

협력 : 1. 산학 및 국제 공동, 기타 특별 세션 구성 및 운용 2. 연사 선정

사업 : 1. 우수 논문 및 발표자 선정을 위한 심사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정 2. 본 학회 및 외부 학술기관/지원단체 포상 추천 및 운영비/지원금 신청 3. 분과회 포상제도 제정, 홈페이지 작성 및 운용, 홍보 등 대내외 사업 일체

 

8[자문위원회] 자문위원회는 분과회의 운영 전반에 대한 자문을 담당하며, 위원장을 둘 수 있다.

위원장 및 위원은 운영위원회의 추대로 구성하며, 위원장은 위원회를 대표하여 운영위원회에 참 석하여 의견을 개진할 수 있다.

 

9[회원 자격] 분과회원은 본 학회에 입회하여 본 분과회에 소속된 자로, 본 학회에 분과회비를 납 부한 자로 한다.

 

10[운영 경비] 분과회는 본 학회의 분과회비와 지원금으로 운영한다. , 국내외 학술대회 등과 같 은 비영리 학술활동을 위하여 지원받은 외부 기관의 지원금/후원금을 활용할 수 있다.

 

부 칙 (2009. 1. 1 제)

1. [시 행 일] 이 세칙은 분과총회의 승인을 받은 날부터 유효하다.

2. [경과조치] 이 세칙 제정 이전에 시행된 사항은 이 세칙에 의하여 시행된 것으로 본다.

 

부 칙 (2018. 10. 25 개정)

1. [시 행 일] 개정 세칙은 분과총회의 승인을 받은 시점 이후부터 유효하다.

 

부 칙 (2021. 10. 21 개)

1. [시 행 일] 개정 세칙은 분과총회의 승인을 받은 시점 이후부터 유효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