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s 한국물리학회 The Korean Physical Society

학회소개 인사말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한국물리학회 홈페이지를 방문하신 것을 환영합니다.

 

안녕하세요. 2021년부터 2년동안 한국물리학회 29대 회장으로 일하게 된 서울대학교 노태원입니다. 무엇보다도 먼저 저와 저희 집행부 임원진들은 학회를 위해 일할 봉사할 기회를 주신 회원 여러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또한 저희 학회에 관심을 가져 주시는 방문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한국물리학회는 1952년 창립되었습니다. 한국 동란의 어려운 시절 부산에서 시작한 우리 학회는 회원들의 헌신적인 봉사와 끝없는 노력으로 발전을 거듭 하여 왔습니다. 그 결과 현재 11개의 분과와 7개의 지부, 회원 일만 명을 상회하는 학회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또한 다양한 국제교류를 추진하여 일본물리학회, 미국물리학회를 포함하여 7개국의 물리학회와 교류 협정을 체결하였고, 물리학 관련된 국제기구인 IUPAP, AAPPS, APCTP 등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 대표학회로, 그리고 국제적으로 우수한 학자들이 활발히 활동하는 학술단체로 성장하였습니다.

 

우리는 학회의 설립목적에 따라, 물리학의 발전과 그 응용보급에 기여하고, 나아가 우리나라와 인류의 과학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2019년까지 해마다 두 차례의 학술논문발표회에서 2천회를 훨씬 상회하는 학술 발표가 이루어졌습니다. 코로나로 어려웠던 2020년에도 2차례의 비대면 학술대회를 통해 1,800회가 넘는 발표가 이루어졌습니다. 또한 The Journal of the Korean Physical Society (1968년 창간, 1993년 SCI 등재)와 Current Applied Physics (2001년 창간, 2002년 SCI 등재)와 함께, 국문학술지인 새물리 (1961년 창간, 2016년 SCOPUS 등재)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또한 분과들이 중심이 되어 ICRC2017, ICAMD2017, ISPSA2018, ICHEP2018 등의 다양한 국제학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학술활동과 함께, 다양한 교육 활동과 물리대중화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중학생 물리대회, 물리올핌피아드사업, 물리인증제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수한 학생들을 선발, 교육하고 국제물리올림피아드 대회에 출전 시켜, 해마다 최고의 성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또한 물리 UCC 공모전, 고등학생 작품 발표회, 학부생 작품발표회, 물리 어벤져스 등의 다양한 대중화 행사를 통해, 어린 학생들의 물리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물리학의 중요성을 알리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1991년부터는 물리학과 첨단기술이라는 물리학 홍보잡지를 매달 발간하였고, 2020년부터는 이를 webzine화하여 보다 넓은 층의 구독자에게 물리학계의 소식을 전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활발한 학술, 학술지 발간, 교육, 대중화 활동과 더불어, 저희 집행부는 세가지 철학 아래 주요 아젠다를 설정하였습니다.

(1) 코로나-19 위기를 잘 극복하고, 새로운 ‘뉴노멀’의 시대에 걸맞은 시스템을 도입하겠습니다. 온-오프 병합 시스템을 도입하여, 학술대회 및 학회의 운영방법 등에 새로운 변화를 이루겠습니다. 이를 통해 대학, 출연연, 산업체에서 많은 사람들이 학회 운영에 적극 참여하여, 적절한 역할을 분담하고 협력하는 체계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 우리나라에서 기초과학, 특히 물리학에 대한 관심 부족 현상을 반전시킬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다양한 대중화 및 교육 사업을 통해, 국민들에게는 물리학의 중요성을 적극 홍보하겠습니다. 물리학이 과학의 꽃이며, 공학의 기반이라는 진실을 널리 알리겠습니다. 그리고 양자 컴퓨터, 인공 지능 등과 같이 시대 요구에 걸맞은 새로운 물리 교육 프로그램이 정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 우리 학계에는 많은 젊은 회원들께서 국제학계의 리더를 꿈꾸고 계십니다. 이러한 회원들이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국제학계에서 맹활약할 수 있도록 적극 돕고자 합니다. APCTP, KIAS, IBS, IUPAP, AAPPS 등의 국내외 기관과 긴밀히 협조하며, 국제화 노력을 통해 학술대회를 더 발전시킬 것입니다.

 

저희 집행부는 우리 회원들과 힘을 합쳐, 새로운 시대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입니다. 회원 여러분의 지속적인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또한 이 홈페이지를 방문하신 분께서, 한국물리학회의 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후원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가득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한국물리학회 제29대 회장 노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