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 물리페스티벌

♦ 운영 안내

본 학회는 민법 제32조에 의하여 설립된 비영리 공익법인으로 한국 물리학의 발전 과 그 응용 및 보급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된 사단법인체입니다. 본 학회에서는 물리학의 저변 확대 및 고등학생들의 물리 연구 활동을 지원하기 위하여 지난 2011년부터 ‘고등학생 물리페스티벌’세션을 진행하고 있 습니다. 이 세션은 물리에 관심이 있는 고등학생들이 R&E, 과제연구 및 자유탐구 등으로 수행한 실험, 조사, 계산 등 독자적인 연구 활동을 발표하는 자리입니다.

♦ 일정

• 장소: 한국물리학회 봄 학술 논문 발표회장
• 참가 자격: 전국 고등학생 및 그에 준하는 청소년
• 참가 방법: 지도교사 1명과 4명 이하의 학생으로 팀을 이루어 참가
   * 지도교사 자격: 해당 고등학교 현직 교사 (단, 학교밖 청소년으로만 이루어진 팀의 경우 학생 지도 및 인솔이 가능한 성인 책임자)
• 발표 내용: 독자적인 연구 활동을 통해 얻어진 결과물 (R&E, 과제연구, 자유탐구로 수행한 활동 중 학생이 주도적으로 수행한 실험, 조사, 탐사, 계산 등의 결과를 발표 내용으로 함. 단, 대학의 연구실에서 학습한 실험 기능이나 지식을 단순히 정리하여 발표하는 것은 해당되지 않음.)
• 신청 기간: 봄 학술 논문 발표회 약 2개월 전부터 신청을 받음 (정확한 날짜는 매년 공고문 참조)
• 참가 신청: 아래 참가 양식을 다운받아 작성후, 하단의 참가신청을 통한 온라인 제출.
• 참가 양식: [참가 양식 다운로드]

♦ 2022년 고등학생 물리페스티벌은 온라인 발표로 진행할 예정이오니 공지를 확인하신 후 참가신청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공지 바로가기<<

♦ Q&A

Q: 고등학생 물리페스티벌은 ‘대회’입니까 ‘학회’입니까?
A: 고등학생 물리페스티벌은 비학술행사로서 ‘학회’가 아닌 ‘대회’입니다.

Q: 고등학생 물리 페스티벌에 참석하는 지도교사와 학생들의 참가 등록비는 어떻게 되는지요?
A: 행사에 참석하는 학생을 인솔하고 오시는 고등학교 선생님의 경우 참가 등록비는 없습니다. 다만, 예선을 통과한 팀에 대해서는 10만원의 참가비를 받습니다.

Q: 학생들의 참여내역을 책자로 발행해 줄 수 있는지요?
A: 본선에 참석한 학생들의 신청내용을 정리해서 자료집을 발행합니다. 자료집은 팀별 학생인원수, 지도교사에 맞춰 배포합니다. 예선 합격 후, 본선에 불참하면 책자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추가로 자료가 필요하신 경우 미리 신청하시면 부당 5,000원씩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Q: 참가비는 어디에 쓰이나요?
A: 참가비는 자료집 인쇄, 심사를 위한 준비 등 학생들을 위해 사용됩니다.

Q: 참가 신청 후 참가자를 바꿀 수 있나요?
A: 참가 신청 이후 참가자를 바꾸거나 추가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Q: 연구요약에 수식을 포함하면 안 되나요?
A: 연구 요약은 연구의 동기와 목표, 연구의 방법, 연구 결과의 의미 등을 기술하면 됩니다. 따라서 어떤 식을 사 용하였는지, 어떻게 계산하였는지 보다는 위에서 언급한 내용이 예심평가의 대상이 되므로 이에 맞추어 작성해주 시는 것이 좋습니다.

Q: 현직 교사가 아닌 사람이 고등학생을 지도해서 참가 할 수 있나요?
A: 행사 일정이 휴일이 아닌 정규 수업일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고등학생의 행사 참여를 위해서는 해당 학교와 지 도교사의 승인 및 지도가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현직 교사가 아닌 사람이 고등학생을 지도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위의 내용을 충족시키지 못한다고 판단되기 때문에 참가가 불가합니다. 단, 학교밖 청소년의 경우 현직 교사가 아니거라도 학생들 지도 및 인솔이 가능한 성인 책임자가 있다면 참가 가능합니다.

Q: 고등학생 물리페스티벌에 다른 대회에 출품했던 작품을 발표해도 되나요?
A: 다른 대회에서 수상한 적이 있는 작품이라도 출품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다른 대회에서 수상한 작품과 동일한 내용으로 출품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수상 경력이 있는 작품은 수상 기록을 제출하고, 출품작이 기존에 비해 어떤 부분이 더 향상되었는지 증명하는 경우에만 수상 대상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증명할 수 없는 경우, 게 시 및 발표는 가능하지만 수상 대상에서는 제외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