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 2020년 한국물리학회 여성위원회 워크숍 개최
  •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0-08-31 조회수 1698
  •  기록적인 집중호우와 폭염이 한창인 2020년 여름 COVID-19의 대유행이 기온상승과 더불어 줄어 들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그 기세가 계속됨에 따라 모든 학회 활동 역시 비대면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한국물리학회 여성위원회에서도 이와 발맞춰 기존에 진행하던 모든 대면 활동들을 상반기에 모두 중단하였다. 이러한 지속적인 상황과 COVID-19 이후 환경변화를 대비하기 위하여 8월 11일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한국물리학회 여성위원회 워크숍을 개최하였다.

    김현정 여성위원장의 환영사와 이범훈 학회장과 홍석륜 실무이사장의 축사에 이어 고려대학교 생명공학부 송문정 교수의 “COVID-19 펜데믹과 과학자”라는 초청 강연을 시작으로 진행되었다. 현재 유행 중인 코로나바이러스와 포스트 코로나 상황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코로나 이후 여성위원회 사업과 나아갈 방향을 논의하기 위한 패널 토의가 진행되었다. 숙명여대 임혜인 교수를 필두로 부산대 강해용 교수, 고려대 채은미 교수, 한국화학연구원 이예리 박사, 서강대 변혜령 박사의 발언들이 이어졌다. 다양한 의견 교환이 이루어지고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한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방안들이 도출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3가지 주제 (“코로나 시대의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방안”, “여성위원회의 향후 사업 방향”, “코로나 후 회원간 네트워크 구축 방안”)에 대한 소그룹 토의가 진행되었다. 한 시간 이상의 열띤 토의가 진행되었으며, 그 결과를 건국대 송정현 교수, 서강대 김현정 교수, 카톨릭대 강정수 교수가 내용을 정리하여 발표하였다. 코로나 사태에 갑작스럽게 개최된 워크숍에도 불구하고, 여성위원의 적극적인 참여로 인하여 준비한 시간이 짧게 느껴질 정도로 코로나 상황에 대해 공감하고 여성위원들의 역할에 대해 함께 고민하는 자리가 되었으며, 여성위원회 위원장님의 총평으로 워크숍은 마무리되었다.

    본 행사를 위하여 한국여성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KOFWST)와 아시아 태평양 이론물리센터(APCTP)의 아낌없는 지원에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처음부터 끝까지 물심양면으로 도움을 주신 물리학회 사무국의 박수아 국장님을 비롯한 직원분들의 도움과 워크숍을 위해 바쁘신 와중에도 참석하여 저희를 북돋아 주신 이범훈 한국물리학회장님, 홍석륜 실무이사님, 김현정 여성위원회 위원장님을 비롯한 참석하신 모든 여성위원회 회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 첨부파일